IT상식2017.08.08 13:41

스케줄링 알고리즘



 

실서버를 분산처리 할 때 동일하게 분산하면 사양이 서로 다른 서버가 혼재하는 환경에서는 한쪽으로 부하가 몰릴 수 있습니다. IPVS는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구성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환경에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 가능 합니다.

 

실서버에는 각각에 가중치 수치 파라미터를 지정 가능합니다. 알고리즘에 따라 가중치가 높을 수록 처리능력이 높은 서버로 여겨 분산비율을 조정해주기도 합니다.

 

아래 스키줄링 알고리즘을 통해 실서버를 선택하는 방식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1. Round Robin Scheduling, RR - 실서버를 차례대로 선택하여 모든 서버로 동일하게 분산됩니다.

프로세들 사이에 우선순위가 아닌 시간단위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2. Weighted Round Robin, WRR – round-robin과 동일하지만 가중치를 주어 서비스되는 패킷 수가 가중치에 비례하게 됩니다. 가중치를 계산하여 분산비율을 변경하여, 가충치가 높은 서버일수록 자주 선택되므로 처리 능력이 높은 서버의 가중치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Least Connection, LC – 접속수가 가장 적은 서버를 선택합니다.

4. Weighted Least Connection, WLC – 기본적으로 Least Connection과 동일합지만 Round Robin방식과 마찬가지로 가중치를 더합니다.

5. Shortest Expected Delay, SED – 예상되는 응답속도가 가장 빠른 서버를 선택합니다.

6. Never Queue, NQ – 접속수가 작은 유휴서버에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글로벌호스트와 상담하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호스트 : www.globalhost.co.kr

전화문의 : 02-6091-1180 (내선: 1)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글로벌호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