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상식2017.09.05 16:37

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를 선택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만약에 


서버 1대를 사용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10,000대를 늘려야 하는 사업이라면 클라우드가 적절할 수 있습니다


서버 1대를 사용하다가 서버 10대 혹은 서버 100대를 늘려야 하는 사업이라면 서버호스팅이 적절합니다. 


Tip

서버호스팅과 비교되어 불리우는 클라우드를 명확히 분류하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클라우드입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클라우드 그리고 PaaS(Platform as a Service)형 클라우드와 구별됩니다. 



아래는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 모두 완벽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서버 관리자의 관점에서 볼 때 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는 다소 비슷합니다.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관리하고 같은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는 서버를 통한 가상 시스템이며, 가상화 된 서버호스팅 플랫폼입니다.

즉 클라우드는 데이터센터에 설치된 물리적 서버로 구성되며, 각 서버들은 병렬로 연결되어 다수의 가상서버를 만들어 호스팅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 서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리소스를 선택할 수 있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즉시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클라우드는 주문형 셀프 서비스입니다. 일부 기업의 경우 클라우드를 통해 유연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주문형 셀프 서비스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IT측면에서 고급 지식을 필요로 하므로, 꽤 혼란스러울 수 있으며, 널리 논의되고 있는 다른 부정적인 점은 클라우드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서버호스팅은?


서버호스팅은 사업의 요구사항에 따라 모든 리소스를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물리적 서버입니다.




요구에 가장 적합한 CPU, MEM, 스토리지를 통해 고객은 서버 자원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좀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거나, 기술적인 도움이 필요하면 24시간 서버운영에 필요한 추가 인프라와 기술력을 함께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호스팅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국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많은 호스팅사들은 OS설치, 모니터링, 장애처리 등에 대해 무료로 기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서버호스팅 국내에서는 무엇이 다른가?


결국 사용자의 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는 가용성과 유연성 그리고 기술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이미 국내의 서버호스팅회사들의 서비스지원 규모와 수준은 클라우드 수준의 가용성과 유연성을 갖춰놓고 있었습니다.



서버호스팅을 사용하면 


클라우드와 같이 수 분내에 호스팅 자원을 사용할 수 있으며, HA환경, 웹방화벽 등의 환경을 신속하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와 달리 엔지니어를 통해 언제나 리소스를 확장할 수 있으며, 24시간 기술지원센터를 통해 모니터링과 장애처리 그리고 컨설팅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지 국내에서 서버호스팅과 클라우드의 차이점은 자원의 유연성 면에서 서버호스팅은 서버 1대를 사용하다가 신속히 서버 100대를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은 제공하지만 서버 1대를 사용하다가 신속히 10,000대를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기는 어렵다는게 이론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원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면 사용자와의 가격 및 정책적인 이슈들을 논의하는 단계가 있어 클라우드 역시 현실에서는 신속한 제공은 어렵습니다. 


클라우드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하지만 모든 온라인서비스에, 그리고 국내의 서버호스팅의 수준과 비교한다면 정답은 아닙니다. 


따라서 자원 활용의 유연성과 함께 기술지원의 유연성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글로벌호스트와 상담하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호스트 : www.globalhost.co.kr

전화문의 : 02-6091-1180 (내선: 1)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글로벌호스트